[주식] 20.12.10 이엔드디 8.77% 상승

Posted by 프리라이터
2020. 12. 10. 22:54 주식

주가 흐름 및 뉴스를 정리해 보도록 하자.


이엔드디의 종가는 27,900원으로, 8.77% 상승하였다.

전 거래일보다 2,250원 올랐다

오늘의 거래량은 853,143주, 거래대금은 23,145 (백만)이다.





가격의 변동은 다음과 같았다. 일봉 차트를 살펴보자.

종목 차트








날짜별 거래량


최근 일어난 기관과 외국인의 거래량은 다음과 같다

날짜종가거래량기관외국인
12-1027,900853,143-20,017+48,418
12-0925,650905,076+9,043+5,975
12-0825,700490,760-6,503+4,100
12-0727,400547,713+42,108-19,919
12-0428,050658,157+8,851+9,967
12-0327,300444,882-59,026-6,050
12-0226,750534,165+41,224-27,731
12-0126,250306,739-10,380-16,079
11-3025,300270,609-13,725-10,665
11-2725,600532,965+48,780+59,759
11-2623,50077,692-22,149+554
11-2523,800151,360-5,239+192
11-2424,600141,136-25,350-1,671
11-2324,800157,305+7,899+4,961




최신 뉴스



이엔드디 "포스코케미칼 공급 논의 사실 무근"
> 2020.12.04
[아시아경제 한진주 기자] 이엔드디는 포스코케미칼과 2차전지 핵심양극 전구체 공급 논의 관련 보도 관련 조회공시 답변으로 "당사와 포스코케미칼은 정부출연과제를 통해 연구개발을 진행하고 있으나, 공급과 관련된 논의는 사실무근"이라고 4일 공시했다.생산설비 증설에 대해서는 "당사는 이차전지 양극활물질 전구체 생산설비 증설을 검토하고 있으나, 아직까지 구체적으로 결정된 사항이 없다"며 "이와 관련하여 구체적인 내용이 결정되는 시점 또는 1개월 이내에 재공시 하겠다"고 덧붙였다.

포스코케미칼과 2차전지 핵심양극 전구체 공급 논의? 이엔드디 "사실무...
> 2020.12.04
[이데일리 유현욱 기자] 코스닥시장 상장법인 이엔드디(101360)는 포스코케미칼과 2차전지 핵심양극 전구체 공급 논의와 관련 “사실무근”이라고 4일 해명 공시했다.

[코스닥 공시] 이엔드디
> 2020.11.18


이엔드디, 3분기 영업이익 31억원…전년比 3.8%↓
> 2020.11.13
환경 개선 촉매 및 2차전지 소재 개발·제조 전문기업 이엔드디는 지난 3분기 영업이익이 31억원을 기록해 전년 동기 대비 3.8% 감소했다고 13일 공시했다. 같은 기간 매출액은 193억원으로 28.3% 늘어났다.3분기 누적으로는 매출액 687억원, 영업이익 144억원, 순이익 101억원을 기록했다. 특히 누적 매출액은 작년 온기 매출액 583억원을 3분기만에 뛰어 넘은 수치다. 누적 영업이익률은 21%로 고수익성 기조를 유지했다.이엔드디 관계자는 "올해 유달리 긴 장마 등 일시적인 계절성 영향으로 촉매시스템 사업부문의 매출이 지난 분기 대비 소폭 감소했지만,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오히려 큰 폭으로 성장했다"고 말했다.이어 "장마의 영향이 줄어든 9월 이후 촉매시스템 사업 매출은 다시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라며 "엔진교체 사업, 애프터마켓 사업 역시 본격화 될 것임에 따라 분기별 성장세는 지속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클릭 e종목] "이엔드디, 촉매시스템 부문 성장…연간 1000억원 매...
> 2020.10.21
[아시아경제 이민지 기자] 하나금융투자는 21일 이엔드디에 대해 투자의견 매수와 목표주가 3만6100원을 제시했다. 촉매시스템 부문의 사업 확장이 기대되고 내년부터 신규사업인 양극재 전구체 사업이 본격화될 것으로 기대된다는 판단에서다.정부는 지난해 3월 미세먼지 재난법 통과와 미세먼지 대응 등 국민 안전을 위한 2조2000억원의 예산을 편성했다. 이중 가장 큰 비중인 8000억원은 노후 경유차·건설기계·소규모 사업장 저감조치를 지원하겠다고 밝혔다.구체적으로 2024년까지 운행차 배출가스 저감 사업을 통해 연간 8만대 규모의 5등급 차량에 저감장치(촉매시스템) 설치 비용을 지원할 계획이다. 현재 전국의 5등급 차량은 247만대로 파악되는데 2024년 이후에도 촉매시스템은 지속적인 수요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이엔드디는 촉매시스템 부문에서 100% 자체 원천 기술을 확보하고 있다. 매출액을 보면 2018년엔 149억원을 기록했고 지난해엔 373억원으로 늘었다. 올해는 649억원을 기록해 지난해 대비 74%가량 성장할 것으로 기대된다.매출도 292억원을 기록해 2019년 74억원, 지난해 189억원보다 크게 성장할 것으로 기대된다. 내년에는 539억원 규모에 달할 것으로 관측된다.이정기 하나금융투자 연구원은 “촉매시스템 시장 확대에 따른 촉매 시장의 동반 성장이 기대되고 교체용 촉매 시장에서 점유율이 높아졌다”며 “3조원 규모의 국내 신차 촉매 시장 진입에 기인한 것으로 판단된다”고 말했다.이엔드디의 올해 매출액은 1007억원, 영업이익 231억원을 기록해 지난해보다 각각 72.7%, 135.7%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이정기 연구원은 “미세먼지 대책 강화로 촉매시스템과 촉매가 연 1000억원 규모의 매출로 안정적인 현금 창출 역할을 해줄 것”이라며 “신규 사업인 노후엔진 교체, 신차·교체용 촉매, 양극재 전구체 사업으로 확장 중인 점도 긍정적인 성장 모멘텀”이라고 전했다.

이엔드디, 미세먼지 재난법 통과 매출 성장 기대-하나
> 2020.10.21
[이데일리 권효중 기자] 하나금융투자는 21일 이엔드디(101360)에 대해 미세먼지의 원인이 되는 배기가스 저감 장치 사업에 더해 내년에는 신규 사업인 양극활물질 사업 등의 본격화에 따른 지속적인 성장이 가능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에 투자의견 ‘매수’와 목표주가 3만6100원을 제시했다.정부는 지난해 3월 ‘미세먼지 재난법’을 통과시키고 미세먼지 대응 등 국민 안전을 위해 총 2조2000억원에 달하는 예산을 편성했다. 이중 8000억원은 노후 경유차, 건설기계, 소규모 사업장에 대한 저감조치를 지원하기 위해 사용된다.이정기 하나금융투자 연구원은 “오는 2024년까지 차량 배출가스 저감사업을 통해 연간 8만대에 달하는 5등급 차량에 촉매 시스템을 통한 저감장치 설치 비용을 지원하게 될 것”이라며 “이러한 상황에서 100% 자체 원천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이엔드디의 촉매 시스템 수혜가 가능하다”고 설명했다.현재 전국의 5등급 차량은 247만대 수준으로 파악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이엔드디의 촉매 시스템 매출액 역시 지난 2018년 149억원에서 2019년에는 373억원으로 두 배 이상 증가한 바 있다. 이 연구원은 “촉매 시스템의 시장 확대에 따라 촉매 시장 역시 동반 성장하는 구조이며, 촉매에 대한 교체 수요가 지속적으로 발생해 시장 점유율이 높아지고 있다”며 “여기에 신차용 촉매 시장에도 진입하며 성장세를 이어갈 것”이라고 내다봤다.이를 통해 하나금융투자가 추정한 올해 이엔드디의 매출액은 1007억원, 영업이익은 231억원이다. 전년 대비 각각 72.7%, 135.7% 증가한다는 예상이다. 이 연구원은 “미세먼지 대책 강화에 따른 촉매 부문의 지속적 성장, 내년부터 시작될 신규 사업인 노후엔진 교체와 양극활물질 전구체 사업 등의 본격화에 따라 내년에는 가치의 재평가 역시 가능할 것”이라고 평가했다.

이엔드디, 복합전구체 세정 장치·방법 관련 특허 취득
> 2020.10.08
[아시아경제 금보령 기자] 이엔드디는 '니켈-코발트-망간 복합전구체의 세정 장치 및 방법' 관련 특허를 취득했다고 8일 공시했다.이엔드디 측은 "기존 세정장치를 통해 세정 후 다음 세정 시 세정 효율이 떨어지는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장치 및 방법을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고 설명했다.

이엔드디, 배출가스 저감정책 수혜…올해 438%↑
> 2020.10.04
코스닥시장 상장사 이엔드디는 작년 초만 해도 ‘동전주’로 분류되는 종목이었다. 하지만 올해는 주가가 4배 넘게 뛰어 2만원대에서 거래 중이다.이 회사가 생산하는 배출가스 저감장치가 노후 경유차 퇴출 정책과 맞아떨어지면서 실적이 급속히 개선됐기 때문이다. 증권업계는 정부 예산 증가와 2차전지 소재 부문의 성장세를 바탕으로 지속적인 성장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이엔드디는 지난달 29일 0.89% 오른 2만2600원에 거래를 마쳤다. 올 들어 438.09% 올랐다. 지난 8월 초에는 장중 3만4200원까지 올랐다가 차익실현 매물이 쏟아지며 2만원 초반대까지 조정받았다.정책 수혜에 따른 실적 성장세가 뚜렷한 점이 펀드매니저에게 투자 매력으로 읽혔다는 평가다. 이엔드디는 나노 소재 분야의 원천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소재 전문 기업이다. 배출가스 저감사업에 2005년 진출했지만 이렇다 할 실적을 내지 못했다. 2017년엔 24억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하고 2018년에는 8억원의 영업이익을 내는 수준이었다. 하지만 지난해에는 98억원의 영업이익을 내며 턴어라운드에 성공했다.정부가 미세먼지 문제가 심각해지자 노후 경유차와 노후 건설기계를 대상으로 배출가스 저감장치 설치 비용 지원을 확대했기 때문이다. 규제 대상인 5등급 차량은 247만 대에 달하고 올해 관련 예산은 3796억원이다. 이 덕분에 올해 이엔드디의 영업이익 컨센서스(증권사 추정치 평균)는 지난해보다 120.0% 늘어난 216억원이다.

'동전주'라던 이엔드디...2차전지 날개 달고 올해 주가 4배↑
> 2020.10.04
지난해초까지만해도 코스닥 상장사 이엔드디는 흔히 '동전주'라 불리는 종목이었다. 하지만 올해는 주가가 4배 넘게 뛰며 2만원대에 거래중이다. 이 회사가 생산하는 배출가스 저감장치가 노후 경유차 퇴출 정책과 맞아떨어지면서 실적이 급격히 개선했기 때문이다. 증권업계에서는 정부 예산 증가와 2차전지 소재 부문의 성장세를 바탕으로 지속적인 실적 성장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엔드디는 지난달 29일 0.89% 오른 2만2600원에 거래를 마쳤다. 올 들어 438.09% 올랐다. 지난 8월초에는 장중 3만4200원까지 올랐다가 차익 실현 매물이 쏟아지며 2만원 초반대까지 조정을 받았다. 그럼에도 하반기 상승률은 41.25%다. 이엔드디 주가를 끌어올린 주체는 자산운용사가 포함된 '투신'이다. 올 들어 투신이 197억원을 순매수하며 주가 상승을 견인했다. 펀드매니저들의 러브콜을 받았다는 의미다. 정책 수혜에 따른 실적 성장세가 뚜렷했다. 이엔드디는 나노 소재분야의 원천기술을 갖고 있는 소매 전문기업이다. 배출가스 저감사업에 2005년 진출했지만 이렇다한 실적을 내진 못했다. 2017년엔 24억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하고 2018년에는 8억원 영업이익을 내는 수준이었다. 하지만 지난해에는 98억원의 영업이익을 내며 급성장했다.정부가 미세먼지 문제가 심각해지자 노후 경유차나 노후 건설기계를 대상으로 배출가스 저감장치 설치 비용을 지원에 박차를 가했기 때문이다. 규제 대상인 5등급 차량은 247만대, 올해 관련 예산은 3796억원이다. 덕분에 올해 이엔드디의 영업이익 컨센서스(증권사 추정치 평균)는 지난해보다 120.0% 늘어난 216억원이다. 내년엔 250억원이 넘을 전망이다. 이상현 메리츠증권 연구원은 "배출가스 저감장치 대상 등급을 확대하는 논의가 정부에서 진행중인 점도 긍정적"이라며 "지난해부터 시작한 노후 건설기계 엔진교체 사업도 올해 매출이 급격히 늘었다"고 설명했다.2차전지 소재 사업의 성장성도 더해질 전망이다. 이엔드디는 2008년 2차전지의 핵심소재인 양극재에 필요한 전구체 소재를 개발, 관련 사업에 진출했다. 전기차에 필요한 중대형전지 수요가 늘어나면서 전구체 부문 실적도 개선하는 추세다.

이엔드디 "미세먼지 저감 정책 최대 수혜주"
> 2020.09.25
[이데일리 강경래 기자] 배출가스처리용 촉매와 2차전지 양극화물질 전구체에 주력해온 이엔드디(101360)가 최근 국내 촉매소재 분야에서 주목받는다. 이엔드디는 정부 미세먼지 저감정책과 그린뉴딜 추진으로 환경 관련 정책 수혜주로 평가받는다.2004년 설립한 이엔드디 사명은 ‘Eco & Dream’ 약자로 설립부터 환경을 고려한 촉매기술을 중점적으로 개발했다. 환경 촉매 관련 100% 자체 원천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며, 중소기업 최초 ‘DPF’를 인증을 시작으로 2005년 정부가 추진한 자동차 배출가스 저감사업에 초기 진입했다. 이엔드디는 국내 유일 매연 저감과 ‘PM-NOx’ 동시 저감, 삼원촉매 등 환경부가 요구한 인증 전체를 받으며 매연저감장치와 촉매 분야에서 우수한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다.정부는 최근 그린뉴딜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정부는 매년 미세먼지 관련 정책을 내놓으며 미세먼지 농도를 저감한다는 의지를 강화한다. 지난해 발표한 미세먼지 관리 종합계획에 따르면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소규모 사업장과 경유차, 선박, 건설기계 등 오염물질을 많이 배출하는 노후화한 장비들을 개선할 계획이다. 향후 미세먼지 절감을 위한 정부 정책 기조는 더욱 강화될 것으로 보인다.이엔드디의 가장 큰 매출 비중을 차지하는 촉매부문은 미세먼지 규제강화에 따라 매출 증가세가 지속한다. 정부의 미세먼지 저감 정책 시행으로 전국 250만대의 미세먼지 배출이 높은 5등급 차량은 매연저감장치 설치를 의무화했다. 올해 미세먼지 저감조치 관련 예산은 4조원에 달한다. 내년에도 관련 예산은 늘어날 전망이다.이엔드디는 강화한 환경규제에 따라 신사업도 준비 중이다. 지난 4월 대기환경보전법 시행에 따라 교체용 배출가스저감장치 규제가 강화, 인증된 장치 사용이 필수화됐다. 교체용 촉매(애프터마켓) 시장은 차량 노후화로 성능 저하와 사고, 고장 등 연간 30만대 가량 교체수요가 발생할 전망이다. 이엔드디는 교체용 촉매 시장 진출을 위한 환경부 인증을 진행 중이다.김민용 이엔드디 대표는 “창업 초기부터 환경을 생각한 촉매를 개발했고 정부 대기환경 개선과 미세먼지 저감 정책 실행과 함께 성장해왔다”며 “이엔드디 촉매는 자동차뿐 아니라 건설기계, 선박, 가정용 오븐 등 다양한 산업에 적용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이엔드디,정부 그린뉴딜 정책 수혜 전망-SK
> 2020.09.10
[이데일리 유준하 기자] SK증권은 10일 이엔드디(101360)가 정부의 그린뉴딜 정책의 수혜를 받을 것으로 전망했다. 다만 이날 투자의견과 목표주가는 따로 제시하지 않았다.이엔드디는 친환경 및 2차전지 기초 소재 전문 기업이다. 사업부문은 매연 및 미세먼지 저감 촉매시스템·촉매 등을 제조하는 환경사업부문과 2차전지 양극활물질 전구체를 제조·판매하는 2차전지 소재부문으로 구분된다. 올해 1분기 기준 매출 비중은 촉매시스템 64.3%, 촉매 31.4%, 기타 4.3%로 구성돼 있다.이같은 이엔드디의 친환경 사업이 정부 미세먼지 저감 정책의 수혜를 받을 거라는 분석이다. 나승두 SK증권 연구원은 “미세먼지 절감을 위한 정부의 정책 기조는 더욱 강화될 것”이라며 “이미 미세먼지 관리 종합 계획에 맞춰 자동차 배출가스 저감 사업 등을 단계별로 추진 중이나 탄소 중립사회 실현을 위한 미세먼지 농도 줄이기에 힘을 싣는 모습”이라고 분석했다.이어 “지난해 미세먼지 관리를 위한 2000억원 규모 추경을 진행했지만 예산을 충분히 소진하지 못했고 올해는 충분한 예산 소진과 내년 예산 증액도 기대되는 상황”이라며 “이엔드디의 촉매시스템 사업부가 안정적인 매출 성장을 할 것”이라고 예측했다.노후 건설기계 엔진 교체 사업 부문 및 애프터마켓 교체용 촉매를 활용한 B2C 시장 진출로 새로운 성장 동력도 확보했다고 봤다. 나승두 연구원은 “전기차용 2차전지 양극활물질 전구체 사업 부문도 순항 중”이라며 “전구체 소재를 자체 개발하면서 전지 구성 성분에 따라 고객 맞춤형 전구체 제조가 가능하다”고 말했다.나 연구원은 또 “전구체 소립자의 자체 생산이 가능한 국내 유일 기업으로 다수 국내외 2차전지 관련 기업들로부터 러브콜을 받고 있다”며 “친환경 차량에 탑재되는 2차전지 수요가 증가하는 만큼 양극활물질 전구체에 대한 관심도 지속 상승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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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이엔드디 추가상장(국내사모 CB 전환)

(주)이엔드디 풍문 또는 보도에 대한 해명(미확정)

(주)이엔드디 전환청구권행사(제4회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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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이엔드디 기타 경영사항(특허권 취득)(자율공시)(니켈-코발트-망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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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이엔드디 기업설명회(IR) 개최

(주)이엔드디 영업(잠정)실적(공정공시)

(주)이엔드디 전환청구권행사(제2회차, 제3회차)

(주)이엔드디 결산실적공시 예고






기업 정보



1. 자동차용 배기가스 정화용 촉매 및 시스템(매연저감장치)의 개발, 제조 및 판매를 목적으로 2004년 설립됨.

2. 주요 사업인 매연저감장치 및 촉매OEM 사업부문은 Retrofit과 촉매OEM, 2차전지의 양극활물질전구체 등의 시장으로 구분.

3. 2005년부터 10년간 환경부 주관의 1차 운행차 배출가스 저감사업에 매연저감장치 시스템을 보급하였고, 향후 10년간 확정된 2차 운행차 배출가스 저감사업을 위한 기술 및 제품 개발도 완료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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